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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애로해소(옴부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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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애로 해소(옴부즈만) 안내

옴부즈만이란

옴부즈만이란 스웨덴어로 [ 대표자 대리인 변호인 후견인] 이라는 뜻이며 우리나라의 신문고와 대사헌제도 등이 이와 유사한 제도라
할 수 있으며 국민고충처리를 하는 기능입니다.

배경 및 추진경위

「기업하기 좋은 평택시」를 만들기 위하여 「기업애로해소 옴부즈만」제도 운영으로 공장설립 및 기업경영에 불편 · 부담을 주는
고충사항을 조사하는 등 기업의 애로 해소를 하기 위함.

옴부즈만의 기능

시민권리 구제기능 행정의 민주적 통제기능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기능 민원 종결 기능 갈등해소 기능 민원안내 기능 등 옴부즈만의 기능이 있습니다.

주요내용

평택시 기업애로해소 옴부즈만이 하는 일 운영형태 고충접수 대상민원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조직 및 구성

평택시 기업애로해소 옴부즈만 운영위원 자문위원회로 구성 되어져 있습니다.

민원접수 하기

기업애로 해소 (옴부즈만) 이용 안내

개요
  • 평택시 공장설립 운영에 대한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기업운영에 대한 불편을 주는 고충민원을
    신속 간편하게 처리하여 드립니다.
  • 우편신청 : (우) 450-702 경기도 평택시 경기대로 245(비전동) 평택시청 기업정책과 옴부즈만 담당자
  • 전화문의 : (031) 8024-3440∼2
  • 팩스신청 : (031) 8024-3419
  • 접수 : 인터넷접수 방문접수(평택시청 별관 2층 기업정책과)
처리절차 및 요령
고충의 신청

신청시 기재사항은 고충신청서에 성명 및 주소 전화번호 고충민원 발생일시 사유 타 구제제도 신청여부를 6하원칙에 의거하여 기록하고
필요시 공문 영수증 도면 현장 사진 등 근거서류 첨부

고충의 접수

고충민원 접수인을 날인하고 접수일시 및 번호를 기재한 후 고충민원처리부에 기록하고 옴부즈만의 선결을 득하여 처리

고충의 조사
  • 접수된 고충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7일이내 조사 착수
  • 시의 관계부서에 고충조사 취지 통보
  • 관련부서의 서류열람 담당직원의 현황 청취
  • 필요시 현장 확인조사 및 자문위원회의 자문
  • 고충의 조사가 1개월 이상 장기간 소요시 신청인에게 지연 통보 조사결과 처리
조사결과 처리
  • 고충조사 결과 민원인의 편에 서서 판단하고 시의 해당부서에 시정 취소 제도개선항 등을 별도의 서식에 의거 권고·의견표명
  • 권고·의견표명을 받은 부서에서는 15일 이내에 조치결과(계획)를 옴부즈만에 통보
  • 시의 관련 부서에서 정당한 사유 없이 권고·의견표명 내용을 이행치 않을 경우 감사의뢰시장에게 보고
  • 필요시 현장 확인조사 및 자문위원회의 자문
  • 고충의 조사가 1개월 이상 장기간 소요시 신청인에게 지연 통보 조사결과 처리
신청인에게 통지
  • 고충조사 제외 대상이 되거나 고충조사 결과 시의 행정행위가 정당하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처리과정 관련법규 정당한 사유 등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여 신청인에게 통보
  • 시에 권고·의견표명을 하였거나 조치결과(계획)를 시로부터 통보 받은 때에도 신청인에게 통보
공표및 운영상황 보고
  • 시에 권고·의견표명 시의 조치결과는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하여 공표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정보보호에 유의하여야 하고
  • 운영상황 보고서는 고충신청 건수 고충조사 건수 권고·의견표명내용 시정 제도개선 등의 조치내용을 기록한다.
표준처리 절차
기업애로해소(옴부즈만)의 표준처리 절차 첫번째 방법입니다. 첫번째 고충신고, 두번째 접수, 세번째 옴부즈만 서류검토, 네번째 시조정위원회, 마지막으로 신청인 통지로 되어있습니다.
기업애로해소(옴부즈만)의 표준처리 절차 두번째 방법입니다. 첫번째 고충신고, 두번째 접수, 세번째 고충조사, 네번째 신청인통지와 시관련통지, 마지막으로 자문위원 회의개최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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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정책과
  • 031-8024-3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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