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취임사

  • 평택시장 정장선
  • 취임사

“시민 중심 새로운 평택” 시민여러분과 함께 이루어 내겠습니다.

존경하는 49만 평택시민 여러분!
저는 오늘 자랑스러운 고향 평택에서 민선7기 제8대 평택시장에 취임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여기며, 평택의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시민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또한, 민선6기 시정을 이끌면서 시 발전을 위해 애써 주신 공재광 전 시장님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저는 시장에 출마하면서 평택을 위해 제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시민여러분과 함께 평택의 새로운 시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금 평택은 대내외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그 변화를 디딤돌 삼아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중요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남북간, 북미간 정상회담으로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오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새로운 미래를 위한 산통을 겪으며 성숙한 민주사회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우리시가 진행 중인 대규모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나가되,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지역 간 불균형과 갈등을 해소하고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평택을 국제평화의 도시, 번영 속에 함께 잘살고,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쏟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시민여러분과 함께 평택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우리시는 평택항 확대개발, 광역교통망 입지, 산업단지 조성 등 대규모 산업인프라 확충과 함께 국제 신도시 조성을 비롯한 여러 도시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외형적으로는 다른 지역보다 성장세가 큰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급속한 성장위주의 도시개발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사회 갈등과 구도심 경제악화, 대기오염 등은 현안으로 남겨져서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시민의 삶의 질 저하를 걱정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진행 중인 개발사업을 순조롭게 완성시켜 도시의 외형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행복의 핵심요소인 복지, 문화, 교육여건도 이와 못지않게 질적으로 향상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취임과 함께 평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지고 우리시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나갈 것을 천명하면서 민선7기 시정 운영철학과 핵심가치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소통과 나눔, 혁신의 시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소통의 부재로 실패와 시행착오를 겪은 시정의 사례들을 보면서 진정한 소통이란 시민들의 삶을 깊이 이해하고 시민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듣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의 의견이 빠르게 시정에 반영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 시정으로 전환하겠습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평택시의회와는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지역사회 문제와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국회, 중앙정부, 경기도와도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국도비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우리시 관련정책의 실질적 반영과 실효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시민들께는 채워드리고 풍족한 시민들은 나눔의 미덕을 실천하실 수 있는 문화 확산과 공익의 가치가 올바르게 실현되는 시정운영으로 함께 잘살고 함께 행복한 평택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평택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균형발전을 이루면서, 성장동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를 읽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혁신전략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직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조직으로 변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이 공감하는 인사, 시대에 맞는 조직개편, 합리적인 성과평가체계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혁신토론회와 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 등 혁신플랫폼을 통해 우리시 미래 성장을 예측하고 새로운 평택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혁신토양을 만들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저는 앞서 말씀드린 시정 운영철학과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11대 분야 158개의 공약을 내걸고 민선7기의 닻을 올렸습니다.
모든 공약은 다섯 가지 전략목표에 담아내었으며 빠른 시일 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여 시민여러분께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째, 통합과 소통 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3개 시군이 하나 된 지 23년이 되었지만 이제는 물리적 통합을 넘어 지역의 문제를 시민이 함께 고민하는 진정성이 담긴 통합이 필요하며, 지역 간 화합과 균형 발전을 통해 화학적 통합을 이뤄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민사회와 지역현안을 협의하고 시민과의 다양한 대화의 장을 열어 시민중심의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둘째, 새로운 황해 시대를 열겠습니다.
평택항은 경기도의 유일한 국제무역항으로서 항세 확장, 항만배후단지 조성 등을 통해 평택항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시를 새로운 황해 시대를 주도하는 무역물류의 글로벌 항만도시, 국제관광·비즈니스 도시로 성장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우리시는 수도권 남부의 교통, 물류, 경제의 요충지로서 인근 도시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경제는 물론 관광,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통해 상생 발전해 나가고 황해 시대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춘 광역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품격 있는 국제도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우리시는 고덕국제신도시 조성과 미군기지 이전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세계시민이 왕래하고 다양한 해외 문화 교류의 장이 펼쳐지는 글로벌 도시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국제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환경, 교육, 문화 등 도시 인프라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고, 품격 있는 도시, 배려와 존중이 있는 시민문화 조성을 위해 시민여러분과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름다운 도시경관과 깨끗한 가로환경을 갖춘 도시를 만들고 자율과 창의가 넘치는 교육도시, 평택의 전통과 선진문화가 융합된 문화예술도시, 세계인이 찾고 싶은 관광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 육성, 다문화사회와 융화, 아동친화 도시 조성, 복지의 고른 혜택 등 국제도시에 맞는 다양한 정책들도 함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균형개발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첨단산업단지를 개발하여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우량 기업을 유치하고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 관광 산업을 점진적으로 육성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노사 상생형 일자리 확대, 소상공인창업센터와 사회적 경제지원센터 기능 강화 등을 통해 시민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 지원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신도시 개발로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취약해진 구도심의 상권을 살리고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평택형 뉴딜사업을 심도 있게 추진하여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골고루 잘사는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환경과 안전을 우선하는 건강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와 소음 저감대책, 수질개선 등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 행정조직에서 환경국을 분리하여 시민여러분께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환경보호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하고 잠재되어 있는 재난 및 안전위해 요인들을 찾아내어 예방적 조치를 강구하고,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로부터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아 시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평택은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는 안보핵심도시로서 우리시에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세계는 평택을 평화와 안보도시로서 주목하고 있어 우리 평택시민은 커다란 자부심을 갖고 시민 스스로의 품격을 높여 나가야 합니다.
국제평화안보도시로서 평택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황해 시대 경제 중심지, 평화교류와 국제문화의 중심지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과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지혜를 모아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제는 지난 선거과정에서 발생한 반목과 갈등을 치유하고 분열된 지역사회를 안정화시켜 화합하는 평택의 모습을 보여 줄 때입니다.
각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기조와 공약은 다르더라도 풍요로운 평택을 만들고 시민 행복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마음은 모두가 하나였습니다.
저는 취임이후 평택을 두루 다니면서 각계각층의 이야기를 듣고 시민화합과 지역사회 안정화 시책을 추진 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공약들도 검토하여 시정에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이 있으면 함께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공직자여러분께서도 빠른 시일 내 지역사회가 안정화 되고 민선7기 시정이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고 시민을 위한 공직자로서의 자세를 가다듬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평택시 공직자 여러분!
평택은 많은 변화의 과정 속에서도 빠르게 성장하면서 전국에서 주목받는 도시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개발과정에서 나타난 지역 간 불균형문제와 이해 당사자 간 갈등이 다른 지역보다 더 복잡한 양상을 보이면서 적지 않은 성장통을 겪고 있습니다.
성장통을 극복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긍정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행정조직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갈등해결과 불균형해소를 위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 하기 위해 전문성과 유연성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행정의 조직도 변화와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조직과 인사를 관리하겠습니다.
시민과 약속한 사업을 조기에 이행하고 새로운 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를 위해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인사를 추진하되 책임을 다하고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우대받는 인사관리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고 창의행정이 확산될 수 있도록 상향식(Bottom up) 의사결정 방법을 활성화 시켜 나가겠습니다.
시장실의 문은 언제나 열어놓겠습니다. 직원여러분의 고충도 격의 없이 듣고 참신한 아이디어도 함께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새로운 평택을 만들어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다짐을 하고 민선8대 시장에 취임하였습니다.
저와 공직자의 힘만으로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비전을 실현할 수 없습니다.
시민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대화하면서 나아갈 때, 우리시가 계획한 시정이 꽃을 피워 행복한 도시의 결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시민여러분의 작은 의견이라도 낮은 자세로 귀 기울여 듣는 경청의 시장이 되겠습니다.
시민여러분 한분 한분께 희망을 드리고, 평택을 최고의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제가 갖고 있는 모든 힘을 쏟아 땀 흘리며 신명나게 일하겠습니다.
1,900여 공직자와 함께 시민여러분께 약속한 희망찬 평택의 미래가 꿈이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도록 한 걸음 한 걸음 내딛겠습니다.
시민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평택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 7. 2
평 택 시 장   정 장 선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