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뉴 열기

시민 중심 새로운 평택

  • 도시숲 나무심기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신청하기 바로가기

기업/투자

기업애로해소(옴부즈만)

  • 기업
  • 투자
  • 기업애로해소(옴부즈만)

기업애로 해소(옴부즈만) 안내

옴부즈만이란

옴부즈만이란 스웨덴어로 [ 대표자 대리인 변호인 후견인] 이라는 뜻이며 우리나라의 신문고와 대사헌제도 등이 이와 유사한 제도라
할 수 있으며 국민고충처리를 하는 기능입니다.

배경 및 추진경위

「기업하기 좋은 평택시」를 만들기 위하여 「기업애로해소 옴부즈만」제도 운영으로 공장설립 및 기업경영에 불편 · 부담을 주는
고충사항을 조사하는 등 기업의 애로 해소를 하기 위함.

옴부즈만의 기능

시민권리 구제기능 행정의 민주적 통제기능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기능 민원 종결 기능 갈등해소 기능 민원안내 기능 등 옴부즈만의 기능이 있습니다.

주요내용

평택시 기업애로해소 옴부즈만이 하는 일 운영형태 고충접수 대상민원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조직 및 구성

평택시 기업애로해소 옴부즈만 운영위원 자문위원회로 구성 되어져 있습니다.

민원접수 하기

기업애로 해소 (옴부즈만) 이용 안내

개요
  • 평택시 공장설립 운영에 대한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기업운영에 대한 불편을 주는 고충민원을
    신속 간편하게 처리하여 드립니다.
  • 우편신청 : (우) 450-702 경기도 평택시 경기대로 245(비전동) 평택시청 기업정책과 옴부즈만 담당자
  • 전화문의 : (031) 8024-3440∼2
  • 팩스신청 : (031) 8024-3419
  • 접수 : 인터넷접수 방문접수(평택시청 별관 2층 기업정책과)
처리절차 및 요령
고충의 신청

신청시 기재사항은 고충신청서에 성명 및 주소 전화번호 고충민원 발생일시 사유 타 구제제도 신청여부를 6하원칙에 의거하여 기록하고
필요시 공문 영수증 도면 현장 사진 등 근거서류 첨부

고충의 접수

고충민원 접수인을 날인하고 접수일시 및 번호를 기재한 후 고충민원처리부에 기록하고 옴부즈만의 선결을 득하여 처리

고충의 조사
  • 접수된 고충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7일이내 조사 착수
  • 시의 관계부서에 고충조사 취지 통보
  • 관련부서의 서류열람 담당직원의 현황 청취
  • 필요시 현장 확인조사 및 자문위원회의 자문
  • 고충의 조사가 1개월 이상 장기간 소요시 신청인에게 지연 통보 조사결과 처리
조사결과 처리
  • 고충조사 결과 민원인의 편에 서서 판단하고 시의 해당부서에 시정 취소 제도개선항 등을 별도의 서식에 의거 권고·의견표명
  • 권고·의견표명을 받은 부서에서는 15일 이내에 조치결과(계획)를 옴부즈만에 통보
  • 시의 관련 부서에서 정당한 사유 없이 권고·의견표명 내용을 이행치 않을 경우 감사의뢰시장에게 보고
  • 필요시 현장 확인조사 및 자문위원회의 자문
  • 고충의 조사가 1개월 이상 장기간 소요시 신청인에게 지연 통보 조사결과 처리
신청인에게 통지
  • 고충조사 제외 대상이 되거나 고충조사 결과 시의 행정행위가 정당하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처리과정 관련법규 정당한 사유 등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여 신청인에게 통보
  • 시에 권고·의견표명을 하였거나 조치결과(계획)를 시로부터 통보 받은 때에도 신청인에게 통보
공표및 운영상황 보고
  • 시에 권고·의견표명 시의 조치결과는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하여 공표할 수 있으며 개인의 정보보호에 유의하여야 하고
  • 운영상황 보고서는 고충신청 건수 고충조사 건수 권고·의견표명내용 시정 제도개선 등의 조치내용을 기록한다.
표준처리 절차
 
닫기